서울에서 부산까지의 시내버스 여행.
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특별시를 출발하여 제2의 도시로 불리는 부산광역시까지 주 도시를 여행하는 점에서 국내의 시내버스 여행 중 가장 유명하고 흔히 시도되는 경로이다.
이 경로는 2001년 9월에 모 버스동호인이 시내버스만을 이용해 3일에 걸쳐 이동했던 것이 시작이며, 또한 시내버스 여행 자체의 시작이기도 하다.
2019년 말
아성교통의 전 노선이 개편되었는데, 핵심적으로 이용되던 청천-중벌리(현 323번) 노선의 출발시간이 10:35 에서
09:10 출발로 변경되었다. 상주 경유 루트의 핵심 노선이었던 만큼 해당 개편으로 상주 루트 대부분이 폐기되었으며, 결국 상주 루트의 난이도가 대폭 상승하며 거의 불가능해졌다.
과거 추풍령 루트와 더불어 서울-부산 시내버스 여행을 양분했지만, 2019년 12월 청천-용화 버스 시간 개정 이후로 거의 쓰이지 않는 루트가 되었다.
현재는 안성에서 06:10
100번을 타고 배티고개를 넘어 배티마을에서 07:10 경에 오는
321번을 탄 다음 진천에서 07:50 200을 타고 증평에서 08:20-08:25 출발 203-1 탑승에 성공하거나, 주말에 한해 진천에서 07:45 711을 타고 청주로 가서 08:33 오동육교 출발 211을 타
[1] 09:40 까지 미원에 도착하길 빌어야 한다. 현재 심야대기 없이 안성에 06:10 까지 도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므로 심야대기가 필수다. 이후 증평이나 미원을 뚫으면 증평에서는 청천으로 간 다음 09:10 용화행이나 미원행 버스를, 미원에서는 09:40 111을 타고 보은이나 학림으로 간다. 그러나 청천에서 용화행을 탈 경우 1시간 40분이나 아무것도 없는 시골에서 대기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서 청천에서는 09:10 313을 타고 미원으로 가는걸 추천한다.
문제는 배티고개 길은 매우 험해 체력이 좋은 사람도
꽤 체력을 많이 잡아먹는다. 당연한 것이, 오르막 13% 2.1km 에다가 내리막 12% 1.3km를 40-45분 만에 가야하니 체력적으로 매우 부담이 될 것이다. 즉, 해당 루트는
체력이 좋지 않으면 할 수 없거나 하더라도 아슬아슬하게 고개를 넘어 겨우겨우 321을 타게 된다.09:40 111을 타고 학림에 내리면 10:10 쯤 되며, 이후 10:10 보은읍내 출발 320을 타고 용화로 가면 10:40에 도착하고 이후 11:10 930을 타고
[2] 상주로 간다. 보은읍내까지 탈 경우 35-40분 동안 대기시간을 가지다가 10:55 216을 타고 화령으로 넘어간 다음 11:50 930을 타고 상주로 가게 된다.
상주 이후에는 구미경유와 의성경유로 나뉘며, 구미경유는 또 왜관경유와 경운대경유, 의성경유는 탑리경유와 군위읍경유로 나뉜다. 이 중에는 의성경유가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아 의성경유가 추천된다.
우선 의성경유를 보자면 13:05 상주 출발 940을 타고 안계로 가서 안계에서 14:30 270을 타고 도리원이나 의성으로 간다. 이 때 도리원에 내릴 것인지 의성에 내릴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데, 의성경유는
이후 탑리에서 연계가 많이 빡세 753 탑승을 목표로 하는게 아니라면 도리원경유가 권장된다.